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새로운 생각으로 꿈을 가꾸는 수완교육
새로운 생각으로 꿈을 가꾸는 수완교육
새로운 생각으로 꿈을 가꾸는 수완교육
존중 배려 나눔으로 행복한 수완교육
기본이 반듯한 창의적이고 조화로운 수완교육
  • 제정 2008년 09월 01일
  • 개정 2009년 05월 08일
  • 개정 2011년 03월 02일
  • 개정 2011년 07월 14일
  • 개정 2011년 11월 25일
  • 개정 2013년 10월 07일
  • 개정 2014년 07월 10일
  • 개정 2015년 08월 10일
  • 개정 2016년 07월 22일
  • 개정 2017년 01월 03일
  • 개정 2019년 11월 14일

제1장 총칙

제1조 (명칭)

이 규정은 학생의 포상, 징계, 징계 외의 지도방법 및 학교 내 교육·연구 활동 보호와 질서 유지에 관한 사항,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등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으로서 ‘수완어린이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 (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학습자의 인권 보장), 초·중등교육법 제18조 제4항(학생의 인권 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와 관련하여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4조 (규칙 적용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5조 (책무)
  • 1.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 2.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 (학생의 권리)
  • 1. 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 2.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 3.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 4.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 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 5. 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 6. 학생은 교육적 목적이 분명한 생활지도 상황을 제외하고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 7.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 8.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 9.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 10.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 11.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 12.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 13.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타인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건전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 14.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 15.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 16.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 17.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 18.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 19.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 20.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 21.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 22.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 23.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 24.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7조 (학생의 책임)
  • 1.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급,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 2.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까지 자율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 3.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 4.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 5.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인격을 존중하며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 6.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무단사용, 점유, 파손하지 않을 책임이 있으며 학교 시설, 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파손했을시 보상할 책임이 있다.
  • 7.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 8.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할 책임이 있다.
  • 9.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 10.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 11.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 12.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 13.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 14. 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 15. 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 16. 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 17.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 18. 학생의 책임을 다하지 않을 경우 담임교사 및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 정하는 선도방법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제2장 학생생활교육 위원회

제8조 (학생생활교육 위원회 구성)
  • 1. 학생의 징계 및 생활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생활교육위원회를 둔다.
  • 2. 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 생활교육 담당부장, 생활교육 담당교사, 교무부장, 각 학년부장, 보건교사로 하며, 특정한 학생에 대한 생활교육 협의시에는 그 학생의 소속 학급 담임교사 또는 학부모 대표가 비상임 위원으로 참석할 수 있다.
  • 3. 교감이 위원장이 되어 운영을 총괄하며, 생활교육 담당부장은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한다.
제9조 (교직원의 의무)

본교 교직원은 필요시 생활지도협의회의 활동에 의무적으로 참여하여 학생들의 교내·외 생활을 수시 지도하여야 한다.

제10조 (의결정족수)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재적의원 1/2이상의 참석으로 회를 열고, 출석위원 1/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11조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는 사안 발생시 학생생활교육위원회장의 명으로 소집할 수 있다.

제12조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구성)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련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해 학교에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구성하고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 1.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위한 학교의 체제 구축
  • 2.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구성 및 실시
  • 3. 피해학생의 보호
  • 4.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
  • 5. 피해학생과 가해학생간의 분쟁 조정
  • 6. 가해학생의 치료 방안 및 치료기관 선정 등
제13조 (학생선도 목적)

본 규정은 학생의 선도 사항을 공정하게 하여 학생이 올바른 행동과 건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14조 (선도원칙)

학생 선도는 문제 행위의 처벌보다는 사전예방 지도에 중점을 두되 다음의 원칙을 지킨다.

  • 1. 학생 선도는 당해 학생 사안의 경중과 본인 및 타학생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참작하여 타당성과 효율성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2. 모든 학생들은 지도를 받는 데 있어 교육기본법 제12조 1항(학습자의 인권 보장)에 의거 학습자의 기본적 인권은 존중되고 보호되어야 하며 선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개전의 기회를 준다.
제15조 (선도종류)

선도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1. 훈계·훈육
  • 2. 징계
제16조 (훈계·훈육)
  • 1. 학생이 지켜야 할 규칙을 위반했을 때는 다시는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훈계·훈육한다.
  • 2. 훈계·훈육시 학생의 인격을 존중한다.
  • 3. 훈계·훈육을 했어도 개선되지 않을 경우는 1일 1회 반성문을 쓰되, 그 기간은 3일을 넘기지 않는다.
  • 4. 교사는 학생의 행동 성찰 및 수정을 유도하기 위해 다음 각 호와 같은 훈계·훈육의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1) 자리에서 일정시간 서 있기
    • 2) 교실 내 특정 공간으로 이동시키기
    • 3) 교과의 특성에 맞는 학습과제 부여(문제를 더 풀게 하기, 주요 학습 내용을 암기하도록 하기)
    • 4) 방과 후 학생과 상담
    • 5) 훼손된 시설, 물품, 오염 등에 관한 원상복구, 청소명령
    • 6) 학부모 통보 및 상담
    • 7) 학교장, 교감에게 의뢰
    • 8) 학생생활교육위원회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징계 요청
제17조 (선도내용 통보)

보호자에게 선도 내용을 통보하고 선도에 협조하도록 요청한다.

제18조 (선도내용 기록)

담당교사는 선도 내용을 학생 상담일지에 누가적으로 기록 관리한다.

제19조 (징계의 원칙)
  • 1. 훈계에 의한 방법으로 전혀 선도가 되지 않는 학생과 제21조(징계의 기준)의 각 호에 해당하는 학생은 다른 방법을 거치지 않고 담임의 제청으로 학생생활교육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제20조(징계의 종류)와 제21조(징계의 기준)에 의거하여 선도한다.
  • 2.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 3.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 4. 징계 내용은 공고하지 않으며,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절차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한다.
  • 5.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 6.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할 수 있다.
  • 7. 징계대상 학생의 신상정보를 노출시켜서는 아니 된다.
제20조 (징계의 종류)

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과 같다.

  • 1. 학교 내 봉사 : 3~5일 이하
  • 2. 사회봉사 : 5일 이내
  • 3. 특별교육이수 : 10일 이내
  • 4.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
제21조 (징계의 기준)

징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내용 교내
봉사
사회
봉사
특별
교육
출석
정지
1 불쾌감과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교제 행위
2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
3 교사에 대한 불손한 발언, 폭언, 허위사실 유포를 통한 명예훼손
4 교사에 대한 협박, 위협, 폭행
5 주민들이 진정, 통보한 불량행위 중 사실이 입증된 사안
6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의 상습적 위반
7 학교 교육활동 관련 각종 서류 및 장부 위조, 또는 훼손
8 상습적인 수업 준비 및 태도 불량
9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 방해
10 고사 중 부정행위 가담 및 방조
11 시험 문제 누설 또는 문제지 절취
12 특별한 사유나 사전 연락 없이 무단결석 5일 이상 (3회 무단지각·결과·조퇴는 1회 결석)
13 특별한 사유나 사전 연락 없이 무단결석 10일 이상 (3회 무단지각·결과·조퇴는 1회 결석)
14 출결로 인하여 징계를 받은 후에도 개전의 정이 없는 경우
15 흡연 및 음주
16 상습적 흡연 및 음주
17 본드, 대마초, 환각제, 마약류 등 복용
18 상습적 도박, 사행성 놀이
19 보호자의 동의 없이 청소년 유해 장소에 출입
20 학교 내 반입 금지물품의 소지 및 사용
21 음란 · 폭력성 등 청소년 유해 사이트 접속 및 유포
22 전자기기 사용 규정의 반복적 상습적 위반
23 무단가출
24 타인 및 학교 시설, 물품 등의 의도적 훼손 및 절도
25 수업시간 무단이탈
26 일과시간 중 학교 무단이탈
제22조 (징계의 방법)
  • 1. 학교내 봉사
    학교 내의 봉사는 담임의 재량 및 담임의 제청으로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 의결하여 담임이 실시하되 다음에 의한다.
    • 1) 학교 내의 봉사는 수업에 지장을 받지 않는 시간을 이용한다.
    • 2) 그 기간은 사안의 경중에 따라 담임의 재량에 의하거나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실시한다.
    • 3) 학교 내의 봉사활동은 다음과 같다.
      (1) 학교환경 미화작업(교실 외)
      (2) 교재, 교구 정비
      (3) 기타 위의 각 항에 준하는 활동
  • 2. 사회봉사 : 학교장은 해당 학생이 보호자를 동반하여 지역 공공기관, 사회복지 기관 방문 등 사회봉사를 실시할 수 있다.
  • 3. 특별교육이수 : 학교장은 해당 학생을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상담·치료 등의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교육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았을 경우, 무단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 4.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하며 결석사유는 적지 않는다.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7조(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제1항 제6호의 경우, 사유를 입력한다.)
제23조 (징계 내용 통보 및 재심 요구)
  • 1. 징계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 또는 학부모(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학부모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 2. 징계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 3. 학교장은 재심 요구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재심여부를 결정하여 그 결과를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24조 (체벌금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도구에 의한 체벌
  •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3장 학생생활

제1절 교내생활

제25조 (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초예절과 질서를 지켜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를 만들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26조 (자학자습)

스스로 탐구하는 자세로 학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교양을 높이기 위해 독서에 힘쓴다.

제27조 (시설이용 및 환경)
  • 1. 다른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권리를 존중하여야 한다.
  • 2.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는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 3. 학생들은 교내에 낙서를 해서는 안 된다.
제28조 (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 1.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 2.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29조 (교우관계)

교내에서는 교우 간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30조 (폭력 예방 및 조치)
  • 1.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2.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린다.
    • 1) 담임교사 및 해당 학생의 보호자
    • 2) 학교폭력 신고함
    • 3) 학교폭력 전담전화 117
    • 4) 헬프콜 청소년전화 1388
    • 5) 성폭력 및 학교폭력 피해자 지원센터 225-3117
  • 3.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보호자에게 알려야 하며, 익명의 방법을 활용할 수도 있다.
  • 4. 폭력피해학생 중 전학을 희망할 경우 보호자와 상의한 후 담임교사나 상담교사에게 전학신청을 할 수 있다.
  • 5. 학교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한 학생은 특별교육을 받을 수 있다.
  • 6.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관련 심의는 반드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한다.
    • 1)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 2) 피해학생 및 신고·고발 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의 금지
    • 3) 학교에서의 봉사
    • 4) 사회봉사
    • 5)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 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 6) 출석정지
    • 7) 학급교체
    • 8) 전학
  • 7. 피해학생 보호조치는 자치위원회에서 피해학생의 보호를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학교의 장에게 요청하고, 학교장은 피해학생의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당해 조치를 한다.
    • 1) 심리상담 및 조언
    • 2) 일시보호
    • 3) 치료를 위한 요양
    • 4) 학급교체
    • 5) 그 밖에 피해학생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
  • 8. 가해학생 또는 피해학생이 장애학생인 경우에 추가 고려 사항
    • 1) 가해학생 또는 피해학생이 장애학생인 경우 전담기구 및 자치위원회에 특수교육 전문가(위원 또는 참고인)를 참여시켜 장애학생의 장애 정도, 특성 등에 대한 의견을 반드시 참고하여야 한다.
    • 2) 피해학생이 장애학생이고 가해학생이 일반학생인 경우에는 해당 가해학생에 대하여 보다 엄격하게 심의하여 조치하여야 하며, 해당 가해학생에게 「학교폭력예방에 관한 법률」 제17조(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제1항 제5호 또는 제3항에 의한 특별교육 이수 조치를 할 때에는 장애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개선이 가능한 특별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도록 하여야 한다.
    • 3) 피해학생이 장애학생인 경우 일반학생 대상 학교폭력 사안보다 한 단계 이상 높은 수위의 징계를 적용한다.
제31조 (비밀누설금지)
  • 1. 이 법의 규정에 의하여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거나 수행하였던 자는 그 직무로 인하여 알게 된 비밀 또는 피해학생 및 가해학생과 관련된 자료를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
  • 2. 학교폭력자치위원회의 회의는 공개하지 아니한다.
제32조 (소지품검사 및 사생활 보호)

소지품 검사 및 사생활 보호의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일괄적인 소지품 검사는 금지하되 흉기, 화재도구 등과 같이 다른 학생이나 교직원, 학교의 안전을 해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하여 사용할 가능성이 현저한 경우 소지품 검사가 가능하다.
  • 2. 학생 휴대전화기 문자 메시지, 개인 수첩 등 사적 소유물의 정보 프라이버시권을 존중한다.
  • 3. 음란물, 담배, 향정신성 약물 등의 물건을 소지한 학생에 대해서는 징계할 수 있다.
  • 4. 소지품 검사 시 학생의 동의를 얻고 모욕감과 수치감을 느끼지 않도록 가능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한다.
  • 5. 신체 내 휴대가 의심되는 소지품에 대한 검사는 되도록 2인 이상인 동성(同姓)의 교사가 개별적으로 실시한다.
제33조 (이성교제)

교내에서는 이성 간의 예절을 지킨다.

  • 1. 남녀 학생 간 서로 존중하고 양성평등의식을 갖는다.
  • 2.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 3.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는 담임이나 교감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제34조 (여가활동)

학생들의 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 2. 특별실 담당 학생을 반별로 지정하여 순번제로 관리 및 청소를 한다.
  • 3. 본교 교직원은 생활지도협의회의 활동으로 교내의 비행이 빈번하게 발생하거나 예상되는 지역을 수시로 순찰한다.
  • 4.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 5. 휴식시간 중 체육활동은 담임교사의 지도하에 운동장과 강당이 허용된다.
  • 6. 타인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심한 장난이나 체육활동은 하지 않는다.
  • 7. 화투, 카드놀이 등 금품이 오가는 사행성 오락을 하지 않는다.
  • 8. 등교 후부터 정규수업 종료 전까지 휴대폰을 이용한 게임을 하지 않는다.
제35조 (용의사항)

용의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복장과 두발 등 용모에 관한 사항은 학생 스스로 결정한다.
  • 2.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리한 것으로 고가의 신발보다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 3. 실내화와 실외화를 구분하여 착용한다.
  • 4. 실내화는 흰색 계통의 뒷축이 있는 것을 권장하며 청결히 사용하도록 한다.
  • 5. 타인에게 불쾌하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제36조 (학급내 봉사활동)

학급내 봉사활동(일인일역) 학생의 근무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학급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 2.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 3.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37조 (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담당교사가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 1.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 2. 전체 집합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할 때
  •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2절 출석상황 관리

제38조 (결석)
  • 1. 결석일수의 산정
    • 1) 학칙에 의거, 출석하여야 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았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 2) 학적을 새로 부여받은 자의 당해 학년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당해 학년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기간의 결석일수는 제외한다.
  • 2. 다음의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 1)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2)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 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4) 개별체험학습 허가기간은 출석으로 처리하되 다음에 의한다.
      가) 범위 : 학교장의 사전 승인을 받은 국·내외의 현장체험학습과 교류학습을 출석으로 인정한다.
      나) 기간 : 국내, 국외를 합산하여 공휴일 포함 20일 이내로 출석을 인정한다.
      다) 방법 :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체험학습 전날까지 신청하여 승인을 받아야 하며 체험학습 후 7일 이내에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 5)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중 자율학습기간
    • 6)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학교 내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기간
    • 7)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54조(학생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 및 시책) 제5항의 규정에 의한 상담, 진로 프로그램 등 숙려제 참여 인정 기간
    • 8) 다음 경조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1) 결혼 : 형제, 자매 (1일)
      (2) 입양 :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에 따른 입양으로 한정) 본인 (20일)
      (3) 사망
      ① 부모 및 부모의 부모 (5일)
      ② 부모의 조부모·외조부모 (2일)
      ③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 (3일)
      ④ 부모의 형제·자매 (1일)
      (4) 토요휴무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일수에 산입하지 않음
      (5)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 9)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 3. 질병으로 인한 결석
    • 1) 결석한 날부터 5일 이내에 증빙서류(진단서, 의사 소견서, 진료 확인서 등)를 첨부한 결석계를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 2) 상습적이지 않은 2일 이내의 결석은 질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학부모 의견서, 처방전, 담임교사 확인서 등)가 첨부된 결석계를 5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 4. 무단결석
    • 1) 합당하지 않은 사유나 고의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 연행·도피)
    • 2)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제6항의 가정학습 기간
  • 5. 기타 결석
    • 1) 부모·가족 봉양, 가사 조력, 간병 등 부득이한 개인사정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 2) 기타 합당한 사유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제39조 (지각·조퇴·결과)
  • 1. 지각 : 학교장이 정한 등교시각까지 출석하지 않은 경우
  • 2. 조퇴 : 학교장이 정한 하교시각 이전에 하교한 경우
  • 3. 결과 : 수업시간에 불참하거나 교육활동을 고의적으로 방해한 경우
  • 4. 학생은 등교 후 하교시까지 부득이한 경우 담임교사의 승인을 받은 경우를 제외하고 무단으로 결과, 외출 및 조퇴를 할 수 없다.
  • 5. 제38조(출석 인정에 관한 규정) 제2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 6. 지각, 조퇴, 결과의 사유는 각각 결석 사유와 동일하게 질병, 무단, 기타로 처리한다.
  • 7.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 8.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 9.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제40조 (출석사항의 평가)
  • 1. 개근은 해당학년 동안 1회의 결석(지각·조퇴·결과)도 없는 경우이다. (개근상을 수여하기 위한 적용 기준은 학교 방침에 따라 달리 적용할 수 있음.)
  • 2. 수료는 출석한 일수가 해당학년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인 경우이다.
  • 3. 지각(또는 조퇴, 결과)은 횟수에 관계없이 해당학년 수료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제3절 교외생활

제41조 (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에 대한 규정은 청소년관련법에 준하며 특히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 2.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 3. 학교장의 승인이 필요한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하거나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 4.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 6. 교통규칙, 교통도덕을 지키고 교통안전에 유의한다.
  • 7.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제42조 (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4절 정보통신

제43조 (정보통신 윤리)

예절바르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 8. 컴퓨터는 정해진 이용 시간을 지킨다.
제44조 (전자기기 관리)
  • 1. 전자기기(휴대전화, 태블릿PC, MP3 등)의 소지 및 사용에 관한 사항은 학생들이 학급 또는 학년 단위로 결정하거나,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 학생회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단, 일과시간에 반납하기로 결정한 경우에 학교는 이를 보관할 수 있다.
  • 2. 교육활동 과정(조·종례 시간, 수업, 청소활동, 학교행사, 체험활동)에서 전자기기는 작동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 3.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 교사가 전자기기 제출을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한다.
  • 4. 휴대폰을 사용할 때에는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통화예절을 지킨다.
  • 5. 교내의 모든 정보화기기는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 6. 학교 전자 기자재를 아끼고 철저히 관리한다.

제5절 학생자치회

제45조 (회원)

학생자치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4~6학년 학생으로 한다.

제46조 (권리 및 의무)

학생자치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제47조 (금지활동)

학생자치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제48조 (권장사항)

학생자치회에서 관장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학생 연구 활동
  • 2. 예술, 체육, 취미활동
  • 3. 각종 봉사활동
  • 4.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활동
  • 5. 각종 교육적 선도활동
제49조 (효력발생)

학생자치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제50조 (임원)

학생자치회 임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학급학생자치회 : 반장 4인
  • 2. 전교학생자치회 : 회장 1인, 부회장 2인
제51조 (부서)

학생자치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학습부, 미화부, 생활부, 도서부, 급식체육부, 에너지절약부 등을 둔다.

제52조 (직무)
  • 1. 학급학생자치회
    • 1) 반장은 회무를 통괄하고 학급학생자치회를 대표한다.
    • 2) 4~6학년 학급학생자치회의 반장은 전교학생자치회의 부서활동에 참여한다.
  • 2. 전교학생자치회
    • 1) 회장은 회무를 통괄하고 전교학생회를 대표한다.
    •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제53조 (선출)
  • 1. 학생자치회의 임원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
  • 2. 시기
    • 1) 학급학생자치회 임원 선거는 1학기 초(1학기 임원), 1학기 말(2학기 임원)에 실시한다.
    • 2) 전교학생자치회 임원 선거는 전학년도 2학기 말(1학기 임원), 1학기 말(2학기 임원)에 실시한다.
  • 3. 방법
    • 1) 반장은 학급 단위의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 2) 전교 회장과 부회장은 4~6학년 학생이 참여하는 직접선거로 선출한다.

제4장 학생생활교육

제1절 생활교육

제54조 (안전지도)

학생에 대한 안전지도는 다음 각 호를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

  • 1. 실험·실습 및 체육활동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 2. 학교 시설 안전관리에 철저히 한다.
  • 3. 당해 학년도 교육과정운영계획에 의해 매월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 5. 등교시 안전 지도를 위하여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반(녹색어머니회)를 운영한다.
  • 6. 각급 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55조 (진로지도)

진로지도는 다음 각 호를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

  • 1. 4~6학년을 대상으로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 2.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 3. 매년 1회 이상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전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 4.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제56조 (교외생활 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57조 (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교외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가정지도의 소홀한 책임을 지고 도의적으로 사죄해야 한다.

제2절 시상

제58조 (종류)
  • 1. 학력부문 - 체육상, 예능상, 기능상 등
  • 2. 모범부문 - 공로상, 선행상, 봉사상, 효행상, 자랑스러운 수완어린이상 등
  • 3. 근면부문 - 6년개근상
  • 4. 특 별 상 - 교내·외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수여한다.
제59조 (선정)
  • 1. 내부 시상은 내용에 따라 업무담당자가 ‘학생선발위원회’를 소집하여 선정 기준을 정하고 자료를 작성한다. 학생선발위원회에서 자료를 심의하고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 2. 특별상은 별도의 기준에 의해 수여한다.
  • 3. 외부로부터의 시상은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에 추천을 상신한다.
제60조 (시기)

시상은 졸업식, 학기말,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하나 자세한 내용을 당해 학년도 교육과정운영계획에 의한다.

제61조 (예체능부문)
  • 1. 체육상 : 운동 기능이 특출하여 각종 대회에서 입상한 실적이 현저한 자에게 다음 각 호에 준하여 수여한다.
    • 1) 시·도단위 2위 이내
    • 2) 전국단위 3위 이내
  • 2. 예능상 : 음악, 미술, 문학, 웅변 등의 분야에 특기를 가진 자로서 다음각 호에 준한 실적이 있는 자 에게 수여한다.
    • 1) 시·도단위 2위 이내
    • 2) 전국단위 3위 이내
  • 3. 기능상 : 과학, 기술 및 기타 기능이 탁월하여 다음 각 호에 준한 실적이 있는 자에게 수여한다.
    • 1) 시·도단위 2위 이내
    • 2) 전국단위 3위 이내
제62조 (모범부문)
  • 1. 공로상 : 교내·외 생활에서 학교의 명예를 드높인 공이 현저하거나 투철한 국가관과 애교심이 있어 뛰어난 지도력으로 학교발전에 기여한 공이 있다고 인정된 자에게 수여한다.
  • 2. 효행상 : 충효정신이 뚜렷하고 웃어른에게 효행심이 지극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자에게 수여한다.
  • 3. 선행상 : 예절이 바르고 품행이 방정하여 교내·외에서 선행의 사실이 뚜렷하다고 인정된 자에게 수여한다.
  • 4. 봉사상 : 봉사정신이 강하여 남의 어려운 일을 헌신적으로 돌보아 준 행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한다.
  • 5. 자랑스러운 수완어린이상 :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분위기 조성에 힘써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는 자에게 수여한다.
  • 6. 기타 : 위 각 항 해당자 중 공적상 구별이 어려운 경우, 각 항 수상대상자의 수를 2명 이내에서 증감 할 수 있다.
제63조 (근면부문)

1. 6년개근상 : 6개년에 걸쳐 개근한 자에게 수여한다.

제64조 (특별상)

교내·외 행사가 기타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실적이 우수한 학급 또는 학생에게 수여할 수 있다.

제5장 개정방법

제65조 (학교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
  • 1.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 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 (이하 ‘위원회’)를 둔다.
  • 2. 본 위원회는 8명 이상 12명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위원장 1인을 둔다.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 이상이 되도록 하며, 교원위원과 학생위원을 동수로 한다.
  • 3.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 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 4.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5.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제66조 (생활규정 제·개정 위원회의 개정안 발의)
  • 1.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 ①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 ② 재직 교원의 과반수
    • ③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 ④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 2.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67조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 1.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2.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68조 (심의 및 결정)
  • 1.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 2.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69조 (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08년 09월 0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개정1차)

그린마일리지제 도입 및 교무회의의 의거 2009년도 2월 개정한 규정은 2009학년도 학교운영위원회 회의를 통과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제3조 (개정2차)

2009년 05월 08일 재개정

제4조 (개정3차)

22011년 03월 02일 재개정

제5조 (개정4차)

2011년 07월 14일 재개정

제6조 (개정5차)

2011년 11월 25일 재개정

  • 1. 이 규정은 인가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 2.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
제7조 (개정6차)

2013년 10월 07일 재개정

제8조 (개정7차)

2014년 07월 10일 재개정

제9조 (개정8차)

2015년 08월 10일 재개정

제10조 (개정9차)

2016년 07월 22일 재개정

제11조 (개정10차)

2017년 01월 03일 재개정

제12조 (개정11차)

2019년 11월 14일 재개정

이 규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 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법률과 판례, 국가인권위원회 결정례, 교육부 및 광주광역시교육청 지침 등을 따르고, 그 외에는 생활교육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TOP